우여곡절 끝에 결국 출시를 하였다.
처음 기획은 2018년 때 하였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좌절되고 2020년 때 다시 도전하였고, 또다시 무위로 돌아갔고 2022년 돼서야 다시 시작한 알바왕 김사장은 지금 와서야 정말로 완성이 되었고,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출시를 하였다.
(완벽한 완성은 아니지만... 업데이트로 만들고 싶은 기능이 산더미이다. 이것이 대작병?)
처음 기획보다 엄청나게 많은 기능들이 삭제되고, 또 새로운 기능은 출시되었다. (개발 도중에)
중간에 '보안왕 김해커' 를 제작하여 먼저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를 하게 되었지만, '알바왕 김사장'은 유니티를 시작하게 된 계기이자 첫 프로젝트이며 나에게는 의미가 남다른 게임이었다.
너무도 많은 공부가 되었으며 무조건 끝마쳐야 하는 게임이었다.
지금 와서 대략적으로 추산해보는 나의 개발기간과 시간이었다.
<대략 계산한 개발기간과 시간>
2021. 12. 13 ~ 2022. 01. 13 (31일)
2022. 04. 29 ~ 2022. 05. 23 (24일)
2022. 08. 03 ~ 2022. 08. 12 (9일)
2022. 09. 03 ~ 2022. 09. 07 (4일)
2022. 09. 19 ~ 2022. 10. 01 (12일)
합계 : 80일
평균 개발 시간 : 3시간
대략 개발 시간 : 240시간
물론 추정치라 정확하지 않지만 나는 이런 것을 정리하는 것을 나는 좋아한다.
위 개발기간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왜 한 번에 진득하게 붙잡고 개발에 몰두하지 못했을까.. 만약 한 번에 이어서 개발했었으면 충분히 개발 시간을 줄여볼 수 있었을 것 같았다. (공부 겸 한 것이기 때문에, 개발 기간에 텀이 있을수록 다시 복기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는 주변 지인 세분께 테스트를 부탁드렸다.
전부 테스트를 흔쾌히 맡아주셨는데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에 임해주셨다.
밸런스적인 부분을 지적해주신 분, 디자인적인 부분, 수많은 오류, 에러 등을 찾아주셨고
하루에도 십수개를 수정하고 다시 배포하고를 반복하였다.

밸런스적인 부분도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너무 어려워서도 안되며, 너무 쉬워서도 안되었다. 정말 딱 '적당히'를 찾아야 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 한 지금도 지금 짠 밸런스가 맞는지 확신을 못하겠다. (애초에 정답이 없으니...)
여차저차 어플을 꾸미기 위한 밑 작업들도 시작하였다.
처음으로 한 것은 게임의 각종 수치들을 유저분들께 공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무위키' 를 선택하였다.
(알바왕 김사장 : 알바 키우기 RPG 나무위키 링크)
알바왕 김사장 : 알바 키우기 RPG - 나무위키
평생을 노동만 해왔던 아버지 '김알바'의 평생의 소원은 사장이 되는 것이었다. "응애~!" "이제부터 너의 이름은 김사장이다." . . . 시간이 흘러 몸이 허약해진 '김알바'는 끝을 직감하고 아들 '김
namu.wiki
여기에 가능한 한 모든 수치들을 공개하였고, 어플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연동 기능을 해놓았다.
(나무위키 문서 만드는 것도 꽤 쉽지만은 않았다.)
다음으로는 게임 스크린샷도 제작하였다.






생각나는 모든 작업들을 끝낸 뒤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를 하였고, 24시간도 지나지 않아서 업로드 심사가 끝나고 업로드 출시가 되었다!
알바왕 김사장 : 알바 키우기 RPG 구글플레이스토어 링크
알바왕 김사장 : 알바 키우기 RPG - Google Play 앱
알바로 세상을 지배하는 자
play.google.com
앞으로는 새로운 게임 '모기킬러 (Mosquito Killer)' 에 제작을 할 것이며, 알바왕 김사장또한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하여 완성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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