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무언가를 만드는 것, 창작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래서 2018년쯤에 뜻이 맞는 친구와 함께 모바일 게임을 하나 만들자고 했었고, 뜻이 맞아 금방 접었었다. (...)
이유는 흥미 저하가 아니었을까...
시간이 흘러 2020년...
파일 정리를 하다가 우연히 예전에 만들었던 위 사진을 보게 되었고 생각나서 친구에게 연락을 했다.
그러다 보니 어쩌다 다시 만들어보자고 의견이 나왔고 아무것도 모르는 나와 친구들 총 3명이서 모바일 방치형 게임 제작을 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제일 중요한 일이자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예전 2018년처럼 쉽게 포기하지 않을 마음가짐이 아닐까
당근과 채찍이 필요했다.
먼저 목표 설정을 했다.
목표는 가장 기본적인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부터 100만 다운로드까지 목표로 삼았다.
목표를 정의할 때 '과연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만연했지만 목표가 1만 다운로드라면 딱 그 정도의 노력과 퀄리티가 나올 것 같았다.
채찍으로는 먼저 포기하면 치킨 10마리 내기와 진행하면서 쌓인 아이디어, 자료는 넘기고 물러나기로 했다.
이것으로는 강력한 억제제가 되지는 못하겠지만 서로 의기투합하여 개발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나와 내 친구들은 모두 아무것도 모른다. 개발의 'ㄱ' 자도 모르며 기획도, 디자인도, 코딩도 아무것도 모른다.
서로 역할을 나누고 맡아 일주일에 1~2회씩 만나 회의를 하기로 했다.
첫 회의를 했다.
역시 친구들끼리 하는 프로젝트라 그런지 절반 이상이 개발과 다른 이야기를 나누며 웃고 떠들었던 것 같았다.
그래서 회의를 하면서 규칙을 정했다.
- 회의 도중에는 정보수집 용도 외 핸드폰 외 사담 금지
- 그날 회의 안건에 대해서는 마칠 때까지 회의 종료 금지
- 2번과 같은 규칙으로 회의 당일에는 약속 금지
정도로 정했다. 물론 회의 진행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이 있다면 규칙을 더 늘려야겠지만..
첫 회의에서 정하게 된 내용은 크게 프로젝트 기한, 회의 날짜 및 시간, 회의 프로세스 정도였다.
프로젝트 기한
- 프로젝트 기한 : 2020. 07. 02(목) ~ 2020. 12. 30(수)
// 종료는 apk업로드 심사 신청을 의미함.
회의 날짜 및 시간
- 회의 날짜 : 매주 월요일, 금요일
- 회의 시간 : 위 날짜의 19시
회의 프로세스
1) To-Do-List 성과 회의
2) 의견 교환
3) 합의점 도출
4) 실행 방법 모색
5) To-Do-List 작성
6) 중간보고
6-1) 수 : 중간보고
6-2) 일 : 약식보고
7) 다음 회의 안건 제청
정도로 정했다.
회의 마지막으로는 다음 회의까지 각자 할 일을 정했다.
일단 각자 개발에 대해서 감을 잡기 위해 개발의 진행과정을 조사 해오기로 하였고,
두 번째로는 우리가 만들려는 모바일 방치형 게임의 유사 게임 성공사례 분석을 해오는 것이었다.
각각 상위 매출 게임, 장수게임, 인디게임 들의 대한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다음 회의까지 오기로 했다.
개발도 뭣도 모르는 세 명이서 시작했기 때문에 뭔가 구색을 갖추고 싶었다.
그래서 어디선가 보고 배운 개발 회의록을 작성해보기로 하고 양식을 만들어 보았다.
혹시나 필요한 사람이 있을까 봐 업로드를 해본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우며
얼마나 성장하느냐이다.
- Andrew Matthews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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